"제주 자연 품에서 도전과 협동으로 리더쉽을 키우다"

제주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청소년성취포상제 탐험활동 성황리 개최

제주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강옥련)가 지난 7월 31일부터 8월 2일까지 2박 3일간, 제주 한경면 일대에서 도내 청소년수련시설 포상담당자 및 청소년 38명을 대상으로 제주의 자연속에서 도전과 협동을 통해 성장하는 '청소년성취포상제 탐험활동'을 진행했다.

청소년성취포상제는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며 도전과 성취의 가치를 체득할 수 있도록 돕는 국가인증 프로그램이다.


▲ 청소년포상제 탐험활동에 참가한 청소년들

이번 탐험활동은 청소년성취포상제의 핵심 영역 중 하나로 청소년들이 팀을 이루어 낮선 환경을 탐험하며 리더십과 공동체 의식 등을 기른다.

제주 청소년들은 탐험활동을 통해 자연 속에서 다양한 상황을 스스로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함께 협력하며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게 됐다. 특히 낮선 환경에서의 도전 과정을 통해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이고, 앞으로의 삶에 필요한 긍정적 태도와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이번 탐험활동에는 제주시청소년수련관, 서귀포시청소년수련관, 예래청소년문화으집, 한림청소년문화의집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이도1동청소년문화의집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등 5개 시설의 청소년들이 참여했다.

탐사활동 주제로는 제주 서부지역 해안, 오름 생물탐사를 목표로 느지리오름, 저지오름, 산양큰엉곶, 제주곶자왈도립공원, 엉알해안, 화순곶자왈을 방문하여 탐사를 진행했다.

활동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무더운 날씨에 걸으며 탐사활동을 해서 힘들기도 했지만, 친구들과 함께 끝까지 해냈다는게 정말 뿌듯하다"며 "핸드폰이나 인터넷 없이 자연 속에서 스스로 길을 찾고 함께 의논하며 도전했던 이 경험은 평생 기억에 남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 청소년포상제 탐험활동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화순곶자왈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탐험활동은 청소년들이 책이나 영상으로만 접하던 제주의 자연을 직접 체험하며, 다양한 환경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도전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청소년들이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고 한 단계 더 성숙해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제주지역 청소년포상운영사무국으로 청소년포상제를 운영·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